“빌라도가 이르되 그러면 네가 왕이 아니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과 같이 내가 왕이니라 내가 이를 위하여 태어났으며 이를 위하여 세상에 왔나니 곧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려 함이로라 무릇 진리에 속한 자는 내 음성을 듣느니라 하신대”
빌라도가 예수님을 심문할 때 가장 먼저 던진 질문이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였습니다. 그는 또 다시 질문하면서 ‘네가 왕이 아니냐’고 물었습니다. 처음에는 답을 하지 않았지만 이번에는 그의 질문에 예수님은 ‘내가 왕이니라’고 답하셨습니다. 하지만 그는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다’는 말을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이 세상에 속하지 않은 나라가 있고, 그 나라의 왕이 곧 예수님이란 뜻이 됩니다. 이 세상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나라 이야기를 했고 그 나라에서 자신이 왕이라는 것인데 설득력이 전혀 없는 이야기로 들렸을 것입니다. 빌라도 입장에서 그의 말은 허무맹랑하게 들렸을 것입니다. 자신만의 세상에 갇혀서 헛된 꿈에 사로잡혀 사는 이상한 사람 정도로 보였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예수님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확실한 말을 계속해서 빌라도에게 하셨습니다. “내가 이를 위하여 태어났으며 이를 위하여 세상에 왔나니”란 언급은 이 세상에 왕으로 오신 것이 틀림없음을 강변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이 세우신 나라는 이 세상에 존재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당시 로마 제국이나 유대 나라 같은 모양은 아니지만 분명히 예수의 나라는 이 세상에 존재했습니다. 그 실체가 예수님 자신이었고 그가 왕으로 이 나라를 이 땅에 이식하셨던 것입니다. 그의 모든 말과 행위들은 다 자신의 나라를 이 세상에 실현하기 위해서 하셨던 것입니다. 왕으로 오셨고 왕으로 사셨던 분이 바로 예수님이셨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지금 행악자로 고발당한 상태입니다. 그것도 자신의 동족인 유대인들에 의해 빌라도에게 넘겨져 취조를 받고 있습니다. 유대인의 왕이라면서 유대인들에 의해 버려진 상태이고 왕으로 세상에 왔다고 하지만 세상이 전혀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도저히 왕이라 여길 수가 없는 처지에 놓여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함에도 예수님은 왕이시고 그의 나라가 이 세상에 들어왔다면 그 근거가 무엇일까요? 예수님은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려 함이로라”는 말로서 답을 주셨습니다. 또한 그는 “무릇 진리에 속한 자는 내 음성을 듣느니라”면서 설명을 덧붙이셨습니다. 나라, 왕, 그리고 ‘진리’가 하나로 묶여져 있습니다. 예수의 나라가 이 세상에 들어왔고 그는 이 나라의 왕이시며 ‘진리’로 이 나라가 세워졌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진리에 대한 이야기를 예수님은 여러 번에 걸쳐서 하셨습니다.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14:6)고 하셨습니다. 또한 성령을 진리의 영이라 하시면서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요14:26)고도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 자신이 ‘진리’이고 성령이 오셔서 이 진리를 사람들이 알아들을 수 있게 깨우쳐 주신다는 것입니다. 예수의 나라가 어떤 식으로 이 세상에 실현되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이야기들입니다.
예수님은 왕이시며 진리 그 자체로서 이 땅에 자신의 나라를 세우셨습니다. 진리로 세워진 나라에 사람들이 들어오기 시작하는데, 그 열매들이 바로 예수님의 제자들이었습니다. 성령은 이 사람들이 예수의 나라에 들어와 진리이신 예수님을 알아가도록 이끄시는 일을 감당하셨던 것입니다. 이 모습이 아름답게 드러난 현장을 우리는 사도행전에서 볼 수가 있습니다. 성령이 초대 교회 위에 임하셔서 사람들을 변화시키셨고 진리이신 예수님을 변호하고 증거하는 일에 생명까지도 내던질 수 있는 용기를 사람들에게 심어주신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교회는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곳이 아님을 보여줍니다. 진리이신 예수님의 나라를 성령의 능력으로 이 땅에 실현하도록 부름받은 곳이 교회입니다. 교회는 이 땅에 왕으로 오신 예수님과 그의 나라를 알리기 위해 모든 것을 감수할 수가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전도이며 선교임을 우리는 한시도 잊어서는 안됩니다. 우리를 통해 성령은 진리로 예수님의 나라를 지금도 세우고 계심을 우리는 마음에 새겨두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