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7장 6절 “무엇이 최우선인가?” 20201년 9월 29일

“세상 중에서 내게 주신 사람들에게 내가 아버지의 이름을 나타내었나이다 그들은 아버지의 것이었는데 내게 주셨으며 그들은 아버지의 말씀을 지키었나이다”

예수님은 사역하시는 동안 사람들이 없는 곳을 찾아 쉬기도 하셨고 기도도 하셨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사람들 속에 계셨습니다. 그의 도움을 받기 위해 수많은 병자들이 몰려왔지만 그것을 피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들의 필요를 채워주기도 하셨지만 그의 주된 관심은 하나님을 사람들에게 나타내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의 통치가 이 땅에 임한 것을 말과 행위로 드러내신 것입니다. 본문에 ‘사람들에게 내가 아버지의 이름을 나타내었나이다’고 하신 것처럼 그의 주된 사역은 언제나 이것과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물론 사람들의 관심은 자신들의 필요를 채워주는 예수님의 능력에 있었습니다. 병을 고치고 귀신을 쫓아내고 먹을 것을 제공해주는 모습 속에서 그들은 삶의 희망을 품었습니다. 하지만 그의 가르침을 들으면서 그들은 고민과 갈등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과연 그를 따르는 것이 옳은가란 회의적인 생각을 품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그를 가장 가까이에서 따르던 제자들도 품었을 정도로 강력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예수님 곁에 있던 사람들이 썰물처럼 빠져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제자들 중에도 더 이상 예수님과 함께 할 수 없다는 판단을 내리기도 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예수님은 “세상 중에서 내게 주신 사람들에게 내가 아버지의 이름을 나타내었나이다”고 말씀하셨던 것입니다. 사람들에게 아버지의 이름을 나타내셨지만 ‘내게 주신 사람들’이 있다는 점을 드러내신 것이 인상적입니다. 하나님을 세상 사람들에게 알렸지만 실제로 이것을 받아들인 사람들은 따로 있음을 보여주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세상 중에서 내게 주신 사람들’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이들이 누구냐에 대해 그는 “그들은 아버지의 것이었는데 내게 주셨으며”란 답을 내놓으셨습니다. 예수님에게 속한 이들이 있다는 뜻입니다. 이들의 특징에 대해 “그들은 아버지의 말씀을 지키었나이다”가 적절한 답을 주고 있습니다. 예수님에게 속한 이들은 아버지의 말씀을 지킨다는 뜻입니다. 이를 가장 잘 보여준 사건이 있습니다. 어느날 예수님을 찾아온 모친과 동생들을 두고서 사람들에게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누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이니라”(마12:50). 혈육보다 더 중요한 것이 없다고 생각했던 당시 사회에서 이 말씀은 충격 그 자체였습니다.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혈육보다 더 가치가 있는 것으로 말씀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에게 속한 이들은 이처럼 아버지의 뜻을 삶의 최우선 순위에 두어야 함을 드러낸 것입니다. 이것은 어떤 외부의 압력에도 꺾일 수가 없는 신앙 가치임을 보여준 것입니다. 이를 가볍게 여기는 것은 신앙인에게는 가장 위험한 일입니다. 하나님의 뜻이 인생에서 가장 귀한 것임을 아는 신앙인은 누구 앞에서도 이것을 당당히 내세울 수가 있어야 합니다. 사도행전을 보면 사도들이 이런 모습을 실제로 보여주었습니다.

베드로와 요한은 자신들을 박해하는 유대인들을 향해 “하나님 앞에서 너희 말을 듣는 것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보다 옳은가 판단하라”(행4:19)면서 당당히 맞섰습니다. 신앙인에게 무엇이 삶의 최우선 순위인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기독교 신앙에 대해 적대적인 분위기 속에서도 이렇듯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을 최고의 자리에 둘 수 있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얼마든지 위축될 수가 있고 이번 위기만 벗어나자면서 후퇴할 수도 있는 상황임에도 당당할 수 있는 것이 신앙인의 참된 모습입니다. 세상은 예수 이야기를 유대인의 옛날 인물 정도로 치부합니다. 하나님의 아들로서 세상을 구원할 유일한 존재로 인식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세상이지만 예수님에게 속한 이들이 지금도 있으며 이들은 하나님의 뜻을 삶의 최우선 순위에 두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과연 그런 사람들인지 반문해 볼 때입니다. 세상 속에서 예수님의 사람들로서 당당히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일을 가장 귀하게 여기며 살고 있는지를 스스로에게 확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