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내가 나를 보내신 이에게로 가는데 너희 중에서 나더러 어디로 가는지 묻는 자가 없고 도리어 내가 이 말을 하므로 너희 마음에 근심이 가득하였도다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미래에 대한 불안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불안을 느끼며 살아가는 것이 우리의 삶입니다. 그 불안이 커지면 마음에 근심이 쌓이게 됩니다. 근심은 심리적으로 사람을 위축시킵니다. 불안한 미래로 인한 근심이 현재의 삶에 영향을 줍니다. 이것이 반복되면 정서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모습이 뚜렷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신앙인도 이 부분에서는 별로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불안과 근심이 신앙 생활에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을 부인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제자들이 이러한 불안과 근심에 전전긍긍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을 아신 주님은 “너희 마음에 근심이 가득하였도다”고 진단하셨습니다. 예수님이 이런 말을 해야 할 정도로 그들의 근심이 위험 수위를 넘었던 것입니다. 그들이 근심하게 된 것은 그들과 함께 하셨던 예수님이 그들 곁을 떠난다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지금 내가 나를 보내신 이에게로 가는데 너희 중에서 나더러 어디로 가는지 묻는 자가 없고 도리어 내가 이 말을 하므로 너희 마음에 근심이 가득하였도다”는 말에서 이를 알 수가 있습니다. 묻지 않고 근심만 가득한 것은 그들의 심리적인 상태가 어떠했는지를 보여줄 뿐 아니라 예수님의 떠남이 주는 충격이 얼마나 컸는지를 느끼게 해줍니다. 하지만 그들의 근심이 전혀 도움이 되지 않기에 에수님은 이것을 정면으로 다루셨던 것입니다.
근심은 상황 판단 능력을 떨어뜨릴 수가 있습니다. 이것이 제자들에게 실제로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지금 그들 앞에서 일어날 일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기 보다는 그저 근심만 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자신이 떠나야만 보혜사 성령이 오실 수 있음을 이미 말씀하셨지만 이것의 중요성을 제자들은 전혀 깨닫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다시 이 문제를 끄집어내셨습니다.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라면서 예수님은 제자들이 무엇을 깨달아야 하는지를 드러내셨습니다. 예수님이 그들 곁을 떠나는 것으로 인해 근심만 할 것이 아니라 성령에 대한 기대를 갖고 무슨 일이 앞으로 일어날 지를 소망해야 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소망이 없이 그저 현실적인 문제에만 매달렸던 것입니다. 예수님이 떠나지 않았으면 하는 헛된 바램만 붙들고 있었습니다. 그들이 예수님을 붙든다고 되는 문제가 아님을 누누히 가르쳤어도 근심에 사로잡힌 마음으로는 상황을 정확히 판단할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그들의 신앙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마음의 근심에 사로잡히지 않아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예수님의 떠남과 보혜사 성령의 오심이 제자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느냐를 그들은 깊이 이해해야 했습니다. 물론 사도행전을 보면 그들의 이해의 폭이 얼마나 깊어졌는지를 우리는 알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참 다행스러운 일인데, 과거와 현재의 일로 인한 근심이 미래를 향해야 하는 신앙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조기에 진압하는 일은 너무도 중요한 신앙 영역입니다. 제자들의 발목을 잡고 있던 근심의 내용이 아무리 옳고 이해할만해도 새로운 일에 대한 소망을 갖지 못하게 한다면 그것과 맞설 수 있어야 합니다. 바울은 빌립보서 3:13에서 “나는 아직 내가 잡은 줄로 여기지 아니하고 오직 한 일 즉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 지금 열심히 달려가고 있다고 고백한 적이 있습니다. 이는 예수님을 믿는 신앙인으로서 어떤 마음 자세를 갖고 살아가야 하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현재의 근심이 아무리 타당해도 앞에 있는 것을 향해 달려가지 못하게 한다면 위험합니다. 우리는 근심을 떨쳐내고 주님이 주시는 비전을 마음에 품고 달려가야 합니다. 근심만 하고 있다고 해결되지 않기에 지금 여기서 앞을 향해 달려가는 신앙적인 노력을 해야 합니다.